반응형

트레이딩의 기본, 추세선

 

추세선은 추세를 판단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추세선을 알고도 자유롭게 지원 및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추세선에 따라 다양한 패턴이 생성됩니다.

상승 시에는 상승세 선, 하강 시에는 하강세 선이라고 합니다.

 

추세선 그리는 법

 

상승선은 주가의 하강선이고, 하강선은 주가의 탑선입니다. 추세라인을 그리는 방식은 주관적이고 객관적입니다.

이는 누구나 같은 추세선을 그릴 수 있지만 그리는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추세선이 동일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세선을 그리는 기준은 크게 몸통과 꼬리로 나뉩니다.

 

개인적으로는 꼬리로 당기는 경향이 있어요. 테일로도 가격이 매겨진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꼬리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피크 라인의 하강과 하의 라인의 상승을 가름으로써 추세가 변화하고 거래량을 돌파하는 추세가 있다면 의미 있는 추세선이 무너지고 있다는 점에 주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와 같이 두 번째 피크 또는 두 번째 보텀 포인트에서 가속 추세선이 거래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왼쪽과 같이 일반적으로는 하강 말미에 상승세의 차이가 생기지만 바닥을 갱신하기 전에 모든 바닥점에서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종 수익은 갱신되고, 거래량은 감소하여 역전하며, 오세아니아의 시장 거래는 약진합니다.

 

한편 위의 오른쪽에 나타나듯이 상승 경향은 보통 일반적인 하향의 발산으로 끝나 정점이 갱신되기 전에 정점에서 큰 트랜잭션량이 발생합니다. 이후 피크가 갱신되고 거래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상승함으로써 거래량 간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심리적으로도 설명이 가능한 투자관련 책입니다. 엘리엇의 파동이론은 3개의 파동 중 가장 강한 증가(거래량 증가)가 일어나고, 4개의 파동 후 5개의 파동으로부터 거래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추세가 역전됨을 나타냅니다.

 

시장의 센티먼트에 의하면, 대부분의 일반투자가가 랠리에 참가해, 주식을 지배하는 주체가 일반투자가에게 손을 뻗쳐, 최종 랠리에서는 일반투자가 가운데 증자를 받아 들이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추세선 활용 예시

 

 

위에는 삼성전자의 4시간 막대 그래프입니다.

검은 색은 상승세, 파란색은 하강선, 파란색은 가속의 세를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투자자들은 현물매입에 의해서 가격이 올라가야 이익을 내기 때문에 오름세를 더 많이 사용하는데 하락세를 보는 이유가 있습니다.

즉, 상승세의 이유는 상승세 마지막에 이익을 줄였다가 하락세가 발생했을 때 다시 뛰어들기 때문이죠.

하강선을 봐야 하는 이유는 하강선 마지막에 새로 진입하기 위해서입니다.

 

 

상기는 Starbucks의 4시간 봉 차트입니다. 검은색은 일반적인 추세라인(상승과 하강), 파란색은 가속 추세라인(상승과 하강)입니다. 추세선을 보면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지 하락하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어요. 긴 추세선을 깨는 것은 매우 의미 있으며, 이 신호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수평지지와저항을잘보는분들도계시지만저는개인적으로수평지지와저항에는큰의미가없습니다. 휘핑소가 지지 또는 저항을 깨고 지지 또는 저항을 받지 않으며, 시장 상황에 따라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조적으로 이것은 누구에게나 추세선을 적용하는 정확하고 간단합니다.

 

추세선을 통해 만들어지는 패턴

이 추세선의 적용으로서 이른바 차트 패턴이 작성됩니다.

 

이상과 같이 하락세의 저항에 의해 수렴되고 있는 주가는 폴링 웨지 패턴을 만들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상승세를 타고 진정된 주가는 웨지 패턴의 상승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상승 또는 하강하는 컨버전스는, 트랜드의 에너지가 고갈되어 고갈되고 있는 것을 나타내, 트랜드의 에너지 소비량은 트랜드의 역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컨버전스에 의해, 거래량도 감소해, 시장과 무역의 사이의 양이 트랜드를 돌파하면 급격하게 역전합니다. RSI의 다양화와 거래량 이론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위는 삼성전자 차트인데, 상승 웨지 이후 하락세가 역전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렴기에는 거래량이 감소하고 추세라인이 붕괴되면서 음봉거래량도 나타났습니다.

 

위의 신세계일보 막대 그래프를 보면 폴링 웹페이지 시행 후 거래량이 감소하고 폴링 웹페이지를 초과하면 거래량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이것을 대충 훑어보세요.

 

다양한 패턴의 형태들

 

 

위와 같은 작은 진폭 수렴 패턴은 삼각 수렴이라고 합니다. 엘리엇 파 이론의 삼각 수렴 abcde는 상승 가능성이 높으며, 삼각 수렴 가능성이 높을 때는 하강 중에 삼각 수렴이 하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엘리엇 파 이론에서는 삼각수렴은 최종파(5파, 최종파, C파, 전B파) 및 복합조정의 최종파(wxy의 경우에는 y, wxyxz의 경우에는 Z)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전술과 같이 삼각형을 수집해 주가(가격)의 한쪽이 떨어지면 평행채널이 그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세모양의 사냥을 사고팔면 위에 나와있는 빨간색 선처럼 병렬채널을 습관적으로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목표치를 직감적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행채널을 뚫을 수도 있고 못 뚫을 수도 있지만 삼각형 컨버전스는 일반적으로 병행채널과 같은 진폭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것을 기억하시면 거래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상승순 삼각수렴 상승의 경우 빨간색 선 등의 병행 채널로 상승했다가 조정 후 다시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정확히 모르고 삼각형 컨버전스를 건드린 경우 세일을 쉬고 가격을 돌파하는 게 현명합니다.

 

삼각 수렴 웨지 패턴과 같이, 거래 금액이 진정되고, 주가(가격)가 삼각 수렴을 넘으면 거래수가 표시되므로, 확인해 주십시오.

그 밖에도 다양한 패턴이 있습니다만, 이른바 머리와 어깨/역두와 어깨 패턴에 대해 설명하고 끝내겠습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면 구글에서 검색하여 여러 패턴의 설명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거꾸로 머리와 어깨, 오른쪽은 머리와 어깨입니다.

 

리버스 헤드와 숄더의 가장 낮은 포인트는 트랜잭션 양을 줄이고 RSI의 일반적인 상향 분기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후 압력이 내려가 저점이 상승하고 오른쪽 어깨가 상승하며 넥라인이 부러지면 거래량도 증가하여 추세가 바뀝니다.

엘리엇의 물결 이론에 따르면, C파(c파는 5파의 충격파) 이후 넥라인을 지나는 1파 또는 3파의 상향 흐름이 발생합니다.

 

오른쪽 머리와 어깨의 경우 볼륨과 발산은 같으며, 엘리엇파의 이론은 ABC 조정파의 경향을 넥라인을 통해 아래로 변화시킵니다.

 

기본적인 기술적 분석으로, 엘리엇파 이론은 매우 중요하므로 권장되는 엘리엇파 이론을 반드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Elliotwaves에서 설명된 부분을 이해하기 전에 먼저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대쪽의 머리와 어깨는 하강 경향이 끝나기 때문에 아래에서, 머리와 어깨는 상승 경향이 끝나기 때문에 위에서부터 나옵니다. 또한 네크라인은 위아래 예시처럼 거의 수평으로 비스듬히 튀어나와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반대의 머리와 어깨가 나타나면 거래량이 감소하고 추세가 바뀝니다.

패턴을 외우는 것보다 왜 그렇게 나오는지 이해해야죠.

다양한 패턴에서 RSI의 일반적인 다양화는 결국 거래량 감소로 이어지지만 최종적으로는 추세선을 깨고 추세를 바꿉니다. 전환 후에는 기점을 올리거나 고점을 낮추는 캔들라이트, 니히라, 확률적인 흐름이 추세를 가속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