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엘리엇 파동과 피보나치 되돌림을 꼭 몰라도 되는 이유

 

차트 공부 엘리엇 파동 같은 건 모르지만 전혀 문제없습니다.

왜냐하면 차트 이론을 몰라도 차트를 보는 방법이에요. 일단 숲에서 나무 보듯이 봐요.

어떻게 보는지 처음에 4시간 봉을 먼저 봅니다. 양심적으로 하루에 한 번 정도 봐요.

4 시간, 1 시간, 15 분, 5 분으로 보는 이유가 있습니다.

 

뭐냐면 1봉이 만들어지려면 4시간 막대기 6개가 필요해요 그리고 4시간 막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1시간 막대가 4개 필요합니다.

그리고 1시간 막대가 들어가려면 30분 막대가 2개 필요하고, 그리고 30분 막대는 시범 막대가 당연히 2개 필요합니다.

이렇게 자게자에게 미분을 하듯이 옛날 호수는 매우 불규칙했는데, 이것의 넓이를 어떻게 정확하게 계산할지 잘게 쪼개서 그것을 모두 더하면 호수의 넓이를 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론입니다. 미적분은요.

 

큰 타임 프레임부터 작은 타임 프레임으로 보는법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차트도 단타 위주의 단기 예측을 하고 싶기 때문에 하루 4시간 1시간 30분에서 15분까지 차트를 점점 포위망을 좁혀 가면서 차트를 보는 겁니다.

한번 보여드릴게요. 일급 기준으로 봅시다 일본은 지금 계속 상자 속에서 삼각수렴을 이루고 있습니다

삼각수렴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삼각수렴을 이루고 있죠.

그런가 봐요. 뭔가 삼각 수렴을 이루는 것 같네요.

그러면 4시간 동안 캔들을 볼게요.

4시간 캔들은 이 요새 캔들을 봐야죠.

생선 뼈를 보면 위아래로 생선 뼈를 만들고 있어요.

이건 아직 방향을 잘 못 잡았다는 거예요

그리고 거의 종가가 비슷하다는 것은 가격에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보시죠. 앞의 두 봉우리를 기준으로 봤을 때 오늘 이 봉우리는 어떨까요?

한 번 예측을 해 볼까요?

일단 볼 뱅이 나오고 볼뱅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것도 아주 조금 전봉이 걸려있습니다.

그리고, 거래 총액도 이전에 비해 조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변동폭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변동폭이 작은 장을 머릿속에 넣고 1시간 동안 캔들을 봅니다.

 

그럼 한 시간 캔들은 어떻게 되는 거냐 한 시간 막대기를 보면 계속 흘러가 볼벤의 하단을 터치했어요.

볼벤 하단을 터치했군, 그러면 다음 캔들에서 반발이 일어날지도 모른다고 우리는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한 시간 캔들이 볼 뱅의 하단을 터치했습니다.

그러면 저희는 아음봉에서 1시간 봉이 돌 뱅 반등을 시도할 확률이 있네요

 

 

확률입니다. 무조건 100%는 아닙니다.

모든 것은 확률 게임입니다. 그래서 확률이 있구나,라고 생각을 해서 상승에 중점을 두는 거죠. 1시간 캔들로 이런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일본이랑 4시간 봉 두 개랑 무엇을 얻었어요? 큰 변동폭이 없는 횡보장이라는 것을 저희가 알아냈습니다. 그러면 이거는 여기서 뭐가 유출될 수 있는지 밑에서 잘 주우면은요.

 

적당히 빨리 뿌리쳐야 돼요 오래 두고 position을 유지하지 말자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 시간 캔들은 볼벤을 터치했기 때문에 다음 캔들로 되돌아갈 확률이 있구나, 하고 30분 캔들을 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1시간 캔들은 30분 캔들 둘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그러면 도대체 어떤 30분 캔들로 반발을 시도할 것인가를 예측해야 합니다.

 

조금 더 포위망을 좁혀보겠습니다. 굉장히 좋은 팁이지만 두 개가 1시간 캔들이거든요.

이거 두 개 합치면 한 시간이에요 1시간 캔들에 보면 이 차트가 이거고 그리고 이 차트가 이거예요

이해되네요. 1시간 봉을 보고 다음 캔들이 반등할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30분 봉으로 보면 바로 앞부분에 30분 봉이

 

캔들 형태의 중요성

 

일단 1시간 캔들입니다 그러면 이거를 반으로 쪼개서 30분 30분 봉이예요.

그럼 여기서 하라고 볼 밑을 눌렀어요.

공 그리고 여기서는 하륜, 반등, 하륜으로 반등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다음 1시간 봉은 다음 1시간 봉에서 30분 봉으로 두 개를 쪼개면 앞에 있는 30분 봉에서 반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면 뒤에 있는 30분 봉에서 아래 꼬리를 그리면서 올렸으므로 그 다음에 갱신되는 1시간봉, 그 1시간봉 앞에 있는 30분봉에서 반발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단기예요, 단기 상승 가중치를 좀 주는 거죠.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다 30분봉 있잖아요.

이 30분 캔들은 또 어떻게 됩니까, 15은 캔들로 쪼개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15분 봉에 깨질 거예요.

볼 뱅 중지를 터치하는 15원 캔들이네, 여기에서 이것을 예측하는 거죠.

여기까지 보고 예측을 해보겠습니다만, 이게 어떻게 된 일이냐면 여기까지 가 30분 봉, 여기까지가 30분 봉입니다.

그렇죠. 10봉을 보면 여기서 밑의 꼬리, 밑의 꼬리를 그렸어요.

그리고 양쪽으로 성공을 했습니다 그러면 보통 여기서는 올라갈 확률이 높다고 판단을 하는 거죠.

저희가 지금 15분 30분입니다. 1시간 모두 15분이나 상승합니다.

 

확률이 높다라고 판단되는 거죠. 그러면 또 단기 상승에 따라서 가중치를 주는 거죠.

이제 마지막 5분 봉입니다. 5분 봉이면 제가 15분은 5분봉이 3개잖아요. 언제 사면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을지 드디어 우리가 결정할 타이밍입니다. 상승이 올 확률이 아주 높다는 것은 분석이 끝났어요.

 

그러면 도대체 말이죠. 이 15분 안에 상승이 올 것 같은데 도대체 어느 타이밍에 사면 자신의 이익이 극대화되는지에 대한 그 시점을 5분 봉으로 찾아내는 겁니다. 이해가 가요. 이거 노하우를 이렇게 알려주는데 그럼 여러분 언제 사면될까요? 바로 이때입니다, 바로 이때입니다. 여러분은 이때 사는 겁니다.

 

이때, 이때 사야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평단이 여기 깔려서 쭉 올라가잖아요.

엄청난 이익을 낼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말하는 분도 있어요.

여기서 떨어지는 거 아니에요 이렇게 여러분들이 판단을 할 수 있잖아요

떨어져요. 떨어져요. 이렇게 무서워하잖아요 왜냐하면 이때 당시에 보면 밑에 이렇게 떨어져 있잖아요

여기까지 떨어졌잖아요 그러면 여러분들이 무서워할 이유가 없어요

왜냐하면 여러분이 분석하신 걸 믿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분석한 15번 봉우리도 단기 상승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여줍니다. 30분 봉도 단기 상승인데요.

 

앞에 있는 30분 봉에서 일어난다고 했기 때문에 다음 분봉에서 30분 봉으로 반등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 안에서 일어나는 하락은 진짜가 아니라 가짜일 확률이 높습니다.

1시간 캔들도 상승할 확률이 높으면 리가 가중치를 줘요.

그럼 이걸 믿고 버티는 거죠.

이렇게 좀 떨어져도 이렇게 좀 조정이 오는 척해도 여러분들이 버틸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거든요 만약에 근데 우리 예외가 항상 있어요

근데 여기서 그냥 밑에 꽂으면 그런 적은 거의 없는데 이 차트가 이렇게 꽂히면 어떻게 하냐 사실 이렇게 올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확률이니까 우리는 확률 다툼을 하는 거죠.

이렇게 내려갈 확률도 있습니다. 아주 없는 건 아니에요.

그럴 때 어떻게 하냐면 그때는 이제 대응 단계로 넘어가는 거죠.

대응하여 주십시오

내가 30분, 1시간 15분 분석한 것을믿고버틸것인지 아니면 손절을 할 것인지 아니면 남매를 할 것인지 이 세 가지 중에서 빠르게 선택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단순해 보이지만 결코 쉽게 이해할 수 없고, 제가 차트 분석을 하고 있기 때문에 차트 공부에 엘리엇 소동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릴게요.

차트를 분석하는 분들을 비하하는 게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차트 분석은 물론 중요하죠.

그런데 차트를 왜 좋아하지 않냐면 단기적인 상황조차 예측할 수가 없어요.

단 5분 후의 미래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차트에서 몇 달 뒤에 차트를 예측한다는 게 더 어렵죠

 

차트의 형태를 보고 몇 달 후에 그 차트의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실 말도 안 되는 일이에요. 그거랑 똑같아요.

눈금이 있죠? 눈금 보는 게 뭐예요? 결국은 과거에 중국, 옛날, 한 시대가 때 우리가 눈의 꿈이나 관상을 가지고 대부분 사람들을 데이터베이스화 시켜 본 결과, 분류해본 결과 이런 얼굴을 가진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돈을 많이 버죠.

이 정도 수준이잖아요 과거의 데이터로 현재를 정확하게 맞추기가 힘들어요.

대충 이래요. 그렇게 된다고 하니까

확실한 보증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차트에 너무 맹신할 필요가 없다는 거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해했어요. 죄송해요

눈금이 아니라 송금 죄송합니다 그래서 차트를 맹신하지 말고 차트는 장투를 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장투를 할 때 제가 장투를 할 수 있는 믿음과 신뢰가 있고요

 

그런 근거는 있지만 관탈 할 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아요.

솔직히 말해서 차트 공부를 안 해도 단타 치는데 지장이 없어요

그럼 차트 공부를 하지 말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지하게 차트를 많이 봐주세요.

무학 하게 차트를 많이 보면 됩니다. 캔들 패턴이라는 게 있어요

표현을 모아 놓은 것이 있습니다. 제가 그런 거 봐요 이거 정말 그러네요.

 

저도 그래요. 유성현 교수형 하락 고등어형 하락 10자 성형 하락 장악형 하락 인체형 여러분 q200입니다

이거 다 외우세요? 망치형 교수형, 어떤 이름을 정말 잘 지으셨나요?

교수형이래요. 교수형인 사람이 목이 마른 것 같기 때문에 교수형인 것 같습니다.

망치 모양입니다 그래서 망치 모양이라고 합니다.

근데 이런 거 다 기억나요? 이분은 누구입니까? 아주 훌륭하네요.

동전으로는 이 모든 것을 기억하지 않아도, 핵심만 기억해도 됩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이에요. 사실 전 핵심도 필요 없어요.

이런 건 다 필요 없어요. 맞아요

다 필요 없고 차트를 많이 보면 알 수 있어요.

이 패턴의 이름은 모르겠지만 보통 이런 캔들 모양을 그리면 떨어질 확률이 높은데 제 경험상 이렇게 나와야 합니다.

 

승률을 높이는법

 

차트 외울 필요도 없고 많이 봐주세요.

5분 봉, 15분 봉, 30분 봉, 1시간 봉, 4시간 봉 모두 돌아보면서 차트를 분석하고 아, 이런 모양이 있네요. 4시간 캔들로 이런 모양을 그리면 1시간 캔들은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4시간 막대기랑 거의 비슷하게 나오네요 겨우 4시간 막대가 w자형이 조금 허술해 보인다면, 1시간 막대기에서는 더 w가 명확하게 보이는군요 w반발이었군요.

 

이렇게 보고 계시는데요, 30분 봉 같은 경우는 어떻게 되는지, 30분 봉도 w,30분 봉 같은 경우는 조금 더위 아래로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155봉 다이내믹하죠.

이 캔들의 움직임에 이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그중에서도 v자 반발이라는 것이 보이고, 이 w 속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있구나 하는 식으로 훨씬 익숙해지게 됩니다.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이 서핑에 있는 모든 차트를 그렇게 분석하는 겁니다.

 

그런 거 있잖아요. 좀 어색해요. 이렇게 나오면 안 될 것 같으니까 그런 차트는 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동전은 피합니다. 안 할래요.

딱 봤을 때 느낌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스텍스나 이런 거는 무난하네요.

이상하게 그리는 거 없어요? 차트에 구리 그리는 거 있잖아요

이런 차트를 갑자기 여기서 올라가서 계속 떨어져서 다시 여기서 퍼포먼스를 해야죠

근데 윗꼬리를 많이 그리면서 물고기 가시처럼 움직이는 애들을 예로 들거든요

이런 분들은 이 차트는 제 경험상 굉장히 지루하고 그러면 이 차트는 통과하게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