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보나치 되돌림의 활용

 

피보나치를 이용한 트레이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피보나치 수업은 학교 다닐 때 중학교 때 다 배웠어요.

황금비율과 수학자 레오나르도 피보나치 아저씨가 발견한 게 오래됐어요

10세기인가? 근데 이런 건 중요하지 않죠.

저희 궁금한 것도 없고 강의라서 넣어봤어요 아무도 안 궁금하겠지만 수학적 황금비율 황금 나성 구조, 이걸 잘 봤죠.

애플 로고도 그렇고 소닉 그림, 소닉 그림에도 이 황금 나선구조가 나오고 또 뭐가 있지 소라들 등 되게 많잖아요. 이 황금 나선 구조로 가잖아요.

황금비율처럼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거의 대부분에서 볼 수 있는 비율입니다.

이 황금비율을 차트에 적용해서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반환 구간, 그리고 올라갔다.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는 확장 구간을 계산하여 매수와 매도 목표 가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는 구간이랑 조정을 받아서 샀는데 이걸 위에다 어디에 팔 지그 목표 가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피보나치 작도를 해서 이 피보나치 비율은 스윙 매매에서는 반드시 필수입니다. 그냥 단타매매라도 정말 필수입니다

피보나치 구간은 매표소에서 볼 수 있을 만큼 매매 빈도가 그 정도입니다. 왜냐하면 다들 피보나치 구간을 보기 때문인지, 황금 비율인지 저도 잘 모르겠어요. 어쨌든 장 보는 매물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이 피보나치 구간에는 피보나치 되돌리기와 확장 구간도 물론

 

기존 매물과 겹치면 시간대가 높을수록 효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이것도 겹치는 구간이 나와 요한 번씩 3만 달러 할 때, 그 붓다가 나왔을 때 같이 해당 지점에서 메두나 인수가 덤벼드는 듯한 광기의 현장을 볼 수 있습니다.

떨어져도 딱 닿으면 초대산을 나와서 미친 듯이 밀어 올리는 v자 반발

 

 

그런 게 주로 이 구간에서 많이 나와요

피보나치 반환 구간에는 0236038206180764가 있으며, 그 피보나치 확장에는 038이 6181382, 16182 등이 있습니다.

위에, 이게 계속 올라가는 거라서 무한히 올라가니까 이렇게 있어요 그리고 우리가 거기까지 몇 배 먹을 동안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위의 구간은 제가 생각하기에 몰라도 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거는 되돌림 구간이 있어요.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조정구간에서 저는 382와 6182개만 좋아해요.

20대 50% 대 70~80%대 이거 별로 안 좋아해요

아예 안 봐요. 저는 제 차트 작동하는 거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건 아예 없어요.

저는 이 두 개가 이 세 개밖에 없어요.

05는 중간값이므로 그대로 두겠습니다. 이 두 가지는 별로 신뢰하지 않습니다.

 

 

피보나치 작도법

 

 

그 조정구간에서 매수 진입 시 바닥과 고점을 연결한 경우 그 비율이 0618 혹은 05, 아니면 38 위로 매수한 후에 그 파동이 조정파동이 종료되었다고 가정하고, 다음 파동, 다음 상승파동, 매도 지점 다음 고점인 138이나 1628까지도 노릴 수있는작도를하는 것이 피보나치 작도입니다.

피보나치 작도는 기본적으로 절대 이건 절대예요

고점과 저점을 결합하여 피보나치의 회복과 확장은 모든 시간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시간대에 적용됩니다. 이것도

피보나치는 특이하게도 아비토 등의 삽스 카메라 코인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아침 4월~3월에 스트라이크 무지 성 상승했을 때도 피보나치에 맞았습니다.

이런 스컴 코인은 제가 전에 몇 번 말씀드렸던 것 같아요.

아마도 아무런 펀더멘털이 없는 쓰레기 코인일수록 이러한 매물 피난 보나치라는 것이 의외로 딱 맞습니다.

왜냐하면 걔네들은 그런 차트 같은 거 말고는 의지할 데가 1도 없거든요

차트로 가는 친구들이기 때문에 그런 친구들이 오히려 더 잘 맞는 편이에요.

물론 아닐 수도 있죠 그냥 올라갔다가 무식해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리가 좋을 때는 적용됩니다.

잘 맞아요 단타 시 피보나치 되돌리기 구간인 382618은 사실상 40%랑 60%예요, 이거 보면 038이면 40이잖아요

거의 다 왔잖아요 618은 사실상 60%에 가깝잖아요.

첫 단타를 할 때는 나중에 피보나치가 작동하고 있어요.

눈대중으로 봐서 60% 빠지면 6, 18, 9, 38, 29 사이 이렇게 저는 거의 다 봅니다

절대 움직이지 않아요. 작은 시간대에서는 시간이 아까워요.

자리를 놓칠지도 몰라요. 작전을 짜서 아까 모든 강의와 오늘 강의의 피보나치를 바탕으로 해당 지점에서 포지션 진입 시 손익비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강의의 궁극적인 목적은 예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은 작년 7월 20일에 하락이 나온 후입니다.

3만 달러일 때 마지막 6상 지지해줬고, 올라갔을 때 제가 상승파동 시작된 것 같다고 했을 때가 이때잖아요.

꼭대기를 올렸다고 그때 깨닫자마자 여기서 올려서 여기 꼭대기와 바닥과 피보나치를 그려요

 

 

여기가 시작점이니까 여기가 0이고 여기가 종료지점이니까 이 소동의 종료지점이잖아요

여기가 1등이에요 100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되돌림 구간이 지금 618 딱 618에서 지금 되돌림이 나왔어요

정확히 한 치의 오차도 없어요 그럼 지금 여기서 인수하겠습니다

조정구간에서 매수합니다. 618로 하면 왜 여기서 또 궁금한 게 있어요?

이렇게 계속 올랐는데 이렇게 무지 성이 1만 2천 달러이나 올랐는데 조정이 더 나올 거라고 예상하지 않냐

 

물론 예상해야 합니다. 당연히 예상해야죠 근데 여기서 또 하나 예상해야 될 게 굉장히 바닥을 지지하고 거래량이 엄청나게 폭발하면서 올라간 거죠.

일단 처음에 내려왔는데 이게 일봉이라 그렇지 4일 조정이 된 거예요

이 정도면 시간적으로는 많이 나왔다고 보시면 돼요

많이 나왔다고 봐도 되니까

일단 여기서 618로 매수가 들어가요 매수가 들어가서 제가 타깃을 지금 뽑아 두긴 했지만 이렇게까지 먹지 못하더라도 꽤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이게 지금 일봉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기에서 올라가서 다시 파동을 주고 또 떨어지더라도 3 파리에 다시 들어갈 것입니다.

여기서 두 번째 매수 타깃이 여기 타깃 가격이 설정되어 있어야 돼요

일단 618에 들어와서 먹었는데 타깃은 확장이고 피보나치로 인수했잖아요.

 

그럼 매도 타깃 값은 확장으로 결정하겠습니다.

138이 잡고 1618 들어요 그러면 38이 138이 매도 1차 타깃이고 2차 타깃 618이잖아요

이런 식으로 어울려요 이걸 보고하기 때문에 스윙으로 가져가는 사람들은 주로 이게 맞아요.

제가 예전에 전업할 때는 이런 매매를 했었어요.

 

이런 매매만 했습니다. 그러면 만약에 제가 매도 타깃 1번 매도 타깃 2번을 이렇게 지정을 해놓은 이유는 저는 항상 분할 판매를 한다고 했잖아요.

지금은 발목 파는 방법을 할머니하고 있는데 그때라면 이렇게 나눠서 팔았습니다.

여기 판 다음에 여기 반 팔고 내려왔는데 그 반 파란색으로 샀어요

이해되시죠? 여기서 100% 풀 매수를 넣어서 여기서 50% 팝니다 근데 아마 여기서 당했을 수도 있어요

제 생각에는, 어쨌든 여기서 팔았다고 가정을 하면, 여기서 50% 팔고 나서 여기 내려왔지만 나머지 그 팔은 50% 다 태워버릴 거예요.

다 태운 다음에 여기 다 팔고 있어요

그런 매매를 주로 합니다. 이것이 스윙이라고 하죠.

 

피보나치 되돌림 활용 예시

 

 

그러면 여기는 차트가 2개가 이어져 있거든요.

여기 바닥이 지금 저 점이 똑같아요.

지금 이 구간까지 봤거든요

이 차트에서 여기까지 봤는데 그러면 지금 얘가 여기까지 올라왔잖아요

그럼 여기까지 올라갔다고 가정하고 매수 구간을 어떻게 잡을지, 그것도 이렇게 잡습니다.

같은 저 가게와 이 가게를 빼고 여기가 6.18장 몇 구간 나옵니다 618장 수를 빼서 이것도 일봉입니다.

618 매수자를 잡아서 올라가서 팔아요.

제가 밑에 여기서 여기랑 지금 똑같은 내용이에요

여기서 올라가도 또 3 파리를 고려해야 된다고 했잖아요

얘가 지금 이런 경우예요 올라갔다가 한 번에 못 올려 얘처럼 반발시켜서 다시 빠진 케이스

 

50에서 38등 했는데 여기서 받아서 여기까지면 지금 돈이 엄청납니다.

시간도 며칠 지났고 이렇게 갖고 있는 건 아니잖아요

보통 받아서 팔아버린 것을 다시 여기서 38과 50 중간에서 받아서 일단 잡고있다음에매도 타깃 확장 138,289, 16188이런식으로 매도가 됩니다. 제가 억지로 맞춘 차트가 아니라는 증거가 뒤에 나와요 맞출 수가 없어요.

왜냐하면 제가 여기서 여기까지 뽑은 차트가 여기서 이미 발생했잖아요

제가 여기 대고 그린 게 아니라 여기랑 여기 대고 그린 건데 여기가 여기 왔잖아요

맞출 수가 없어요. 다 저렇게 보고 사고팔아서 그래요

 

위와 같이 이미 발생한 바닥과 이미 발생한 바닥입니다.

고점과 고점을 연결해서 다음 인수 지점을 예측해 봤어요.

그게 여기예요 보통이 구간에서 발생하는 매수나 매도가 정말 피 보낫 치황 금 비율이 너무 강해서 매수가 발생하는 건지, 다 같이 작도를 해서 발생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저도 항상 의문입니다. 그냥 그런 것 같다고 생각하기로 했어요.

더 이상 이것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건 그렇게 이해하시고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까 지금 이 구간이 아까 여기 구간이에요

아까 여기 구간이에요 근데 시간이 4시간 막대기로 줄였어요

지금 시간을 4시간 막대기로 줄이고 아까 여기서 떨어졌는데 여기서 개수를 받았잖아요.

아까 여기가 618 618이잖아요. 그러면 제가 받은 걸 팔아야 되잖아요.

그러면 받은 게 파는 구간에서 작동해요.

피보나치를 여기 0. 여기 1. 시작과 끝을 보고 다시 걸어가는 거예요.

그럼 여기 6181차 타깃도 나왔네요.

지금은 참았어요. 예를 들어서 버티고 올라갔어요 그럼 '5089382'는 도달하지 못했네요

도달하지 못했는데, 여기까지 저는 이미 끌어 두었기 때문에 다음 파동이 여기까지 또 예상됩니다.

확장 구간이 138위가 딱 맞아요

138이 외수로 들어가면 당연히 들어가죠.

무조건 들어갑니다 이게 비율로 봐도 11 대칭 비율이잖아요

 

들어갑니다 그럼 여기 샀어요 그 구간이 지금 이 구간이에요

지금 옆에 차트를 틀었거든요 저는 여기서 샀는데 또 작도를 해야죠

작도를 어떻게 다시 시작하죠? 아까는 여기서 여기를 연결했는데 음봉 하나에 넣었는데 저는 여기서 샀으니까 다시 고점 예측을 해야겠네요.

여기저기 x3 제가 산 이곳저곳이랑 연결하고 있어요.

그러면 매도 타깃이 나오는 거죠.

 

1382였어요 1618이었어요. 200까지, 200까지 안 가져가니까 여기까지는 안 봐도 되는데 타깃 포인트가 맞아요.

왜냐면 다들 저렇게 보기 때문에 이런 메커니즘으로 진행이 되는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이게 지금 쉬운 버전이에요

뒤로 갈수록 머리가 아플 거예요. 여러분, 짧은 시간대에 하는 건 비트코인 4시간 막대입니다 이거, 이거 지금 여기예요

이 구간 일부러 지금 같은 곳을 계속 가져왔거든요.

아까 여기서 1382에 샀어요 예를 들면 여기서 샀는데 저는 아까 한 달을 어떻게 가져갈지 미쳤다고 나는 이걸 죽어서도 못 가져가겠어.

그 시간에 안타 100개를 더 때려내든가 내 성격에 이건 절대 안 된다. 우리는 보통 사람들이잖아요.

그래서 준비를 했습니다. 여기서 똑같이 매수했다고 가정하죠.

 

아까 1382 구간에서 다시 매수했다고 가정하면 이렇게 나눠서 팔 수도 있어요.

여기 아까 그 고점 있죠? 꼭짓점, 직전, 꼭짓점을 연결하는 것이 피보나치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작성을 해서 여기서 매수를 하더라도 짧은 시간대에 매도 전략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그것이 직전의 고점, 그리고 아까 제가 인수한 1382 구간, 여기까지 피보나치를 다시 고칩니다.

또 38리에 팔아도 50에 팔아도 618에 팔아도 되는데 이 애는 618에 못 왔습니다.

근데 차트 콜라주를 보면 뭔가 문제가 있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처음 뽑은 거 보면 618 가기 전 직전에 빼버린 거예요

무슨 일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항상 차트는 이 피보나치 내가 작도를 해놨으니까 거기까지 무조건 간다고 이것도 죽으라고 붙잡고 있으면 그냥 로스컷으로 나가요.

그래서 항상 차트를 잘 보면서 안 될 것 같으면 음봉이 다 떨어지기 전에 기절해야 돼요 그리고 이거 그거네요

1만 5천 달러짜리 빔. 이거 저번 달 12월에 1만5천달러 짜리 비네요.

여기서 제가 한번 그걸 봤어요

그거 봤는데 이것도 타깃이랑 맞았어요 여기서 당연히 밑바닥에서 못 샀겠죠

저도 4만 4천에서 인수를 했으니 일단 타깃 사이는 바닥으로 하겠습니다. 꼭짓점에서 바닥점 피보나치를 벗겨 여기 38이 50618로 순서대로 맞게 됩니다.

이것도 이렇게 보는 겁니다. 그러니까 어떤 상황에서도 다 적용되는 거죠.

이게 eos 15분 봉이거든요 머리 아프죠? 머리 아프죠? 근데 기가 막히게 쏩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이 구간 제가 이 호스를 안 하고 추격 매수를 안 해서 일단 이걸 올라가려고 했잖아요.

중간에 발라먹고 그랬는데 여기서 난리가 났습니다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끝났어요 그러면 여기 뽑았잖아요.

제가 여기 있었어요 떨어집니다.

근데 618을 뚫고 50을 뚫고 내려오니까 이렇게 막대로 그냥 한 방에 뚫어 버릴 때는 미련을 가지면 안 됩니다. 뚫으면 그대로 뚫고 내비게이션 해서 50까지 지금 바로 열었습니다만, 삼팔이에서는 지금 입고 있어요.

정확히 38살에 살고 있습니다. 38살이었어요 382 산 다음에 팔았어요

팔고 그다음에 인수 지점을 봐야 되잖아요.

그럼 다시 쓰겠습니다. 아까 제가 샀던 건데 여기랑 거기 맞아요

그 아래 확장 보시면 됩니다. 밑에 확장이 지금 1382에서 멈췄어요.

138이 멈춰서 단타 한 모금 먹었는데 금방 빠졌어요

훅훅 빠져서 200에서 멈췄어요 200에 멈춰서 1382를 팔고 횡보해요. 옆걸음질 치고 파동을 여기서 여기까지 줬어요

여기서 여기까지 줬는데 다시 여기까지 선 긋는 거예요

하나의 파동을 여기서 여기까지 당겼는데 계속 갔다 오고 또 3파에서 사는 거예요. 다시 3파를 먹고 확장으로 어디까지 가져갈 거야? 이거 2618까지 갈게요

그전에 아무 때나 팔아도 되는데 여기서 또 소동이 끝났어요. 파동 끝나면 계산해야지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이번에 이 초록색은 저도 헷갈리네요

이 고점에서 저 고점을 연결한 거예요.

이 고점, 이 고점, 또 계속해서 사는 거죠.

다시 618을 사서 팔고 계속 내려가고 계속 나오고 138이 또 걸린 거예요.

138이 또 삽니다 그다음에 또 작도할게요. 어디부터 여기까지, 여기부터 저기까지 무한 반복이에요.

그러니까 이게 한 번에 끝나는 게 아니에요.

이렇게 작은 시간대일수록 재시행과 확장을 볼 수 있습니다.

질문 주셨어요 이거 바꿔주세요.

저는 퍼센트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value로 되어 있는 것 같아요.

value로 되어 있으면 1이 되지만, 저는 퍼센트로 바꾸고, 색깔도 같고, 리버스 리버스와 리버스는 이것을 상하로 바꾸는 겁니다.

업비트라도 좋기 때문에 스피트로 해 봐도 좋지만, 스피트로 작동하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김치 프리미엄 때문에 아시죠? 업비트에 저는 작동을 안 해요

 

일단 여기까지 피보나치 되돌림 활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