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는 시장을 보여주는 증거라면 거래대금은 시장의 진위를 가리는 거짓말탐지라는 말이 있습니다. 거래량은 시장 참여자가 해당 종목을 매매하는 행위에서 나타나는 거래와 관련된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세력이 매집되거나 청산하고 이탈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거래량이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특정 주가의 흐름, 매매패턴과 결합하면 의미있는 단서를 제공합니다.
매집봉 입니다
거래량이란
거래량은, 일정기간에 거래된 증권 주식의 총수입니다. 거래량은 보안 또는 시장의 전체적인 활동을 나타내기 때문에 기술적인 지표입니다. 투자가는 대부분의 경우 거래량을 사용하여 추세 또는 추세 반전의 존재 또는 계속을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거래량은 증권의 가격 액션을 정당화해, 투자가가 그 증권을 매매할 때에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이 하락하여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주가의 양초가 평소와 같거나 거래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경우는 매집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지형이나 단봉에서 나오면서 대량의 거래량이 폭발하는 경우 세력이 사 모으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식의 경우는 상장폐지, 알트코인의 경우는 악재로 작업 후에 물량을 초과하기 때문에 바닥권에서 정리하는 경우도 저런 형태가 되므로 잘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그러한 종목을 유심히 보다가 중요한 상승신호가 나온 경우(추세선돌파, 이평선 정배열 등)에 따라 타게 될 경우 저점에서 매우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거래량의 활용 : 추세방향과 추세전환을 위한 척도
추세와 거래량은 같은 방향으로 향합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요.
상승세로 가격이 오르면 거래량이 증가해요.
하락세로 가격이 내리면 거래량이 증가합니다.
이것을 거래량과 주가의 방향으로 보면요,
상승세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지만 거래량은 증가하면 상승세가 지속됩니다.
상승세로 가격이 오르지만 거래량이 감소하면 상승세의 반전(절박)입니다.
하락세로 인해 가격이 내려가고 있는데 거래량이 증가하면 하락세가 지속됩니다.
하락세로 가격이 내려가지만 거래량이 줄면 하락세 반전(절박한 상황)입니다.
상승 중인데 거래량이 감소합니까? 그럼 하락 반전하겠네요.
거기에 스트캐스틱과 지평선의 정점을 낮추는 쌍봉과 RSI 하락 다이버젠스가 생기면 더욱 더 믿음직스럽습니다.
하락 중인데 거래량이 감소합니까? 그럼 '아, 상승반전이겠구나.' 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반대로 생각할 수 있어요.
나는 상승중의 가격이 하락 반전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만(저항 예상), 상승중에 거래량이 증가하면, 이것은 하락 반전하지 않고, 위에의 강세의 신호라고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락 중인 가격이 상승반전할 것으로 생각했지만(지지예상), 하락 중에 거래량이 더 늘었다면 이는 상승반전 없이 더 강하게 아래로 내려가겠다는 신호임을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거래대금은 주요 분기점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 시그널이므로 이를 무시하지 마세요.
예외적으로 상승 중 거래량이 줄어든 후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락 중 거래량이 줄어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삼각수렴이며, 삼각수렴은 대체로 추세방향, 삼각수렴, 추세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상승세 가격 상승, 거래량 증가(상승)입니다.
하락세 - 가격하락, 거래량증가(하락)입니다
상승세 가격 상승, 거래량은 감소합니다.
가격하락, 거래량은 감소합니다.
위의 네 가지 사례를 통해 주가의 방향성과 거래대금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드시 저렇게 움직이는 것은 아니지만요.
이러한 경향이 지속되는지, 반전되는지에 대한 척도로, 다른 기술적 분석과 함께 사용하면 의미 있는 근거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주식의 달인은 양초와 거래량만 보고 매매를 하거든요.
저 같은 경우에는 거래 총액도 보조 지표와 같이 다이버전스를 활용합니다.
강세장에서 거래량 신호
거래량에서 강세의 신호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볼륨을 사용하여 강한 가격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일반적인 방법과 볼륨이 가격 트렌드를 어떻게 약화시키는지를 보여주는 예를 보여 줍니다.
평균 이상의 볼륨으로 업사이드 브레이크아웃이 가능하게 합니다.
상승 경향에 있을 때나, 횡방향의 시장에서는, 주가가 저항선에 이르는 일이 있습니다.이 점에서는, 매도 압력이 매수 압력에 이겨, 상승 경향이 엷어지기 시작합니다. 주가가 그 레벨을 돌파했을 때, 거래 총액은 많거나 평균 이상의 경우, 그 브레이크 아웃은 보다 중요하다라고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음량의 저하를 수반하는 브레이크 아웃은, 이 움직임에 대한 열의가 결여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차트는 평균 이상의 볼륨을 수반하는 상승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볼륨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 경향에 있습니다.
증가 경향과 평균 이상의 거래량을 합하면, 그 주식이나 자산에 대한 투자가의 열의가 강하고, 보다 많은 매수가 들어가,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트는 볼륨의 증가 또는 평균 이상의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볼륨이 감소함에 따라 증가 경향에 있습니다.
증가 또는 평균 이상의 볼륨이 없는 상태에서 상승세에 있는 것은, 투자가의 열의가 한정되어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가격은 계속 상승할 수 있지만 볼륨 분석을 사용하는 많은 트레이더들은 그래도 다른 후보를 찾습니다.
거래량과 RSI 다이버전스를 같이 쓴다면?
위와 같이 가격은 상승하지만 거래 총액은 감소한다면 통상의 하락 다이버즈와 같이 경향의 하락 반전으로 간주합니다. 엘리엇 파동이론인 3파와 5파에서 주로 나옵니다.
위와 같이 가격은 하락하나 거래량이 감소하고 일반 상승다이버젠스가 나오면 추세의 상승반전으로 보입니다. (거래량도 함께 감소합니다)
위의 경우도 하락 중의 상승 반전에 대한 신호입니다. 가격이 내려가서 거래량이 감소했기 때문에 강한 상승이 왔습니다. 차트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RSI도 괴리 현상을 일으켜 다이버젠스가 확정되었을 것입니다.
이것을 보면 가격이 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때 거래량이 줄어들면 추세의 반전이 일어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엘리엇 웨이브, 하모닉 패턴, 스트캐스틱, RSI 다이버전스 등과 조합해 보면 좀 더 명확하게 경향을 지속, 반전 여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매 방법을 알았다 하더라도 본인 것으로 하지 않으면 그냥 알고 있을 뿐입니다. 과거 차트를 백테스팅하여 나만의 매매 방식으로 발전시켜 보세요.
'트레이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레이딩의 강력한 도구, 피보나치 되돌림 (1) | 2022.01.15 |
---|---|
이동평균선에 대한 이해, 차트 분석하기 (0) | 2022.01.10 |
트레이딩의 두번째 꽃 스토캐스틱 지수와 활용 (0) | 2022.01.03 |
트레이딩의 꽃 RSI 지수와 RSI 다이버전스에 대하여 (0) | 2022.01.03 |
트레이딩에서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의 차이 (0) | 2022.01.03 |